구미시, 다문화가족 자녀 온라인 개학 번역서비스 시행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다문화가족 자녀 온라인 개학 번역서비스 시행

기사입력 2020.04.10 18: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아동보육과]음원녹음 및 화면편집 (1).JPG

     

    구미시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초·중·고등학교의 점차적인 온라인 개학에 따라 4. 13부터 구미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도근희) 주관으로 IT기기나 인터넷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족 자녀를 위한 온라인 개학 준비 번역서비스를 시행한다. 

     

    온라인 개학 준비로 학교에서 보내는 장문의 안내 문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다문화가정의 학부모와 자녀들은 매일 받는 안내 문자 해석 뿐만 아니라 온라인 학습 회원가입은 물론, 각 사이트별 활용방법을 몰라 온라인 개학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네이버 밴드 "구미시 다문화가족 어깨동무"를 개설해 다문화가족이 학교와 교육청에서 오는 안내 문자를 올리면 한국어 구사능력이 우수한 장기거주 결혼이민자로 구성된 자문단이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태국어, 러시아어, 캄보디아어, 인도어, 인도네시아어 8개 국어로 실시간 번역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아동보육과]동영상캡처.jpg

     

    또한, 온라인 개강에 필요한 사이트의 가입방법과 활용방법을 쉽고 자세하게 결혼이민자 눈높이에 맞춰 중국어, 베트남어, 영어 3개 국어로 제공하며 추후 캄보디아어, 태국어 동영상을 추가 할 예정이다.

     

    구미시는 온라인 개학 이후에도 결혼이민 학부모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상시적으로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학교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통역과 번역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자세한 이용문의는 구미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구미시 산책로73, ☎443-0541)로 하면 된다.


    [아동보육과]번역본 캡처.jpg

     

    김종성 기자 gumiin@hanmail.net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