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3/18 > 뉴스 | 구미인터넷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동네방네소식 03/18

기사입력 2014.03.18 09:1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임오동/관내 봄꽃 식재


    임오동(동장 김구연)에서는 2014.3.14(금) 지역공동체일자리 참여자 및 지역 주민 등 15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센터 화단 및 관내 가로 화분에 봄꽃을 식재하였다.

    이날 프리뮬러, 팬지, 데이지 등 2,700여본의 봄꽃을 식재하였으며, 작년과 다르게 색상이 선명하고 균일도가 좋은 프리뮬러를 주민센터 화단에 식재하여 더욱 더 화사한 화단을 조성하였다.

    봄꽃 식재를 지켜 본 한 주민은 “이번주 내내 꽃샘추위로 움츠려진 몸이 봄꽃으로 가득한 화단을 보니 펴지고, 마음도 함께 밝아지는 것 같다”며 좋아했다.

    김구연 임오동장은 지역공동체일자리 참여자 및 자율적으로 식재 작업에 참여한 주민들을 격려하면서 봄향기 가득한 임오동을 만들어 임오동을 찾는 이들이 임오동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하였다.


     

    원평1동/복지사각지대 발굴 긴급회의


    원평1동(동장 김우춘)에서는 2014. 3. 17(월) 13:30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통장·새마을부녀회원·복지위원·행복메신저 등 28명이 모여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긴급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는 세모녀 자살사건 등 최근 복지사각지대에서 경제적·사회적으로 위기에 처한 가정이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사건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대책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에 원평1동은 김우춘 동장을 반장으로 주민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통장 및 부녀회원 등을 반원으로 하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반을 성하여, 찾아와서 신청하는 수동적인 행정을 탈피하고 직접 위기가구를 방문하여 신청을 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계획이다.

    집중 발굴 대상은 최근 3개월이상 체납으로 단전·단수·단가스 가구와 최근 6개월간 건강보험료 체납가구, 3개월 이내 기초수급탈락가구, 자녀와의 관계단절 독거노인 및 지적장애인 가구 등이다.

    조사를 통해 생계곤란 등 위기상황에 처하여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초생활보장제도, 긴급복지지원, 차상위 제도 등 공적지원이 우선되고, 중증위기가구의 경우에는 구미시 희망복지지원단의 통합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되어 지속적으로 경제적·정서적 지원을 받게 된다. 또한 정부지원기준 초과 가정에는 경상북도공동모금회 등 민간지원과 연계할 예정이다.

    김우춘 원평1동장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추진반이 복지소외계층을 적극 발굴하는데 앞장을 서겠으나, 주위 이웃들의 관심과 협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생활이 어렵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발견하게 되면 주민센터로 즉시 연락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원평2동/경로당 정기총회


    원평2동(동장 강영수) 제1할아버지·할머니 경로당에서는 2014. 3. 17(월) 11:00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년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13년 경로당 운영경비 사용에 대한 결산 보고, 투명한 경로당 운영을 위한 2014년도 예산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총회 후에는 회원들이 모여 화합을 위한 친목 도모의 자리를 가졌다.

    강영수 원평2동장은 동행정에 적극 협조해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지역사회의 노인복지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하였다.



    선산읍/새마을공동경작지 선산읍.송정동 새마을협의회 감자파종



    선산읍새마을협의회(회장 김정모, 송영미)와 송정동새마을협의회(회장 박배준, 민경애)에서는 3월 16일 선산읍 죽장리 소재지에 위치한 새마을공동경작지(4,800㎡)에 감자 파종을 실시하였다.

    바쁜 농번기에도 불구하고 새마을공동경작사업을 위해 새마을협의회 회원 80여명이 모여 아침부터 구슬땀을 흘렸다.

    2013년부터 도․농 자매결연을 맺은 선산읍․송정동새마을협의회에서는 가을배추 2만포기 가꾸기 등 원활한 상호교류를 통하여 회원들간의 화합과 유대를 강화하여 왔으며, 이번 새마을공동경작사업의 수익금은 연말에 양로원 등 복지시설이나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정 등 어려운 이웃에게 쓰여 질 계획이다.
     

    이 날 작업현장을 방문한 전영욱 선산읍장은 「우리시가 새마을운동 종주도시로 위상을 우뚝 세울 수 있었던 것은 새마을지도자 가족들의 열정과 봉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바란다며 당부 인사를 전했다.





    옥성면/은강장학회 장학금 수여식


     
    옥성면(면장 이형근)에서는 2014년 3월 15일(토) 11시 옥성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엄기섭 은강장학회 이사장, 엄재우 고문(초대 이사장), 임춘구 구미시의회의장, 관내 기관장, 은강장학회 임원 및 장학생 22명과 학부모 등 약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제20회 은강장학회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였다.

    은강장학회는 부산한진물산 엄재우 회장(초대 이사장)이 옥성 출신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1994년 설립되었다. 관내 초등학교 졸업 출신으로 대학교 입학 또는 재학생을 장학생으로 선발하여 매년 장학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관내 출신의 대학생 22명에게 장학금 130만원씩을 지급하였고, 올해까지(20회) 총 367명에게 3억8천9백8십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었다.

    엄기섭 은강장학회 이사장은 장학생으로 선정된 22명 모두에게 일일 축하의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 은강장학생으로서 더욱 학업과 자기 계발에 매진하여 고향인 옥성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주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이형근 옥성면장은 축사를 통해 헌신적으로 고향인재양성에 노력하는 엄기섭 이사장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장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구미장학재단, 서울 구미학숙, 대구 향토생활관 등 구미시 교육사업을 안내하며 지역우수인재 양성과 교육 인프라 구축 사업을 설명하였다. 또한 은강장학회의 장학금 수여식을 계기로 고향 발전을 위해 큰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한편, 장학생 대표 강민정 학생은 오늘 받은 장학금은 학업에 더욱 매진하여 고향 발전에 보답하라는 뜻으로 알고 더욱 노력하는 은강인이 되겠으며, 엄기섭 이사장의 고향인재양성에 대한 애정에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장천면/복지 사각지대 특별조사

     

    장천면(면장 백인엽)에서는 3. 14(금) 14:30 2층 회의실에서『복지 사각지대 특별조사』를 위한 조사단 구성 및『복지 소외계층 발굴을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하였다.

    복지사각지대 특별조사단은 면장을 총괄단장으로 이장, 부녀회장, 행복메신저, 복지위원, 복지 공무원 등 40여 명으로 구성하여 기초수급 중지 가구 및 탈락된 가구, 질병 또는 장애 등으로 방임 위기에 처한 가구, 단전․단수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 등 도움이 절실이 필요한 저소득 빈곤계층에 대하여 3월말까지 특별 조사를 하게 된다.

    특히, 이번 특별조사 기간 중에는 각 마을 이장, 부녀회장을 중심으로 취약대상 가구를 방문, 전화 등 이웃을 가족과 같이 살펴보고, 노인돌보미 등과 협력하여 복지위원, 행복메신저들은 위기 가구 등 방문, 상담을 통하여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기초생활보장제도 및 긴급지원 등 복지서비스가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는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 발 빠르게 대처하여 저소득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불어 넣어주고,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의 손길을 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을 다짐하였다.

    백인엽 장천면장은 이번 특별조사를 계기로 우리 지역 소외계층은 우리 지역 주민들이 함께 보살펴 주고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