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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친환경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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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친환경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

"도시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친환경적이고, 정주여건 좋은 도시 조성 기대"

 

인천청라지구 바이모달트램.jpg
인천청라지구 바이모달트램(BT) 운행 장면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부도심간의 연결기능 미약, 공단지역으로의 교통집중 현상에 따라 승용차 이용율(약 49%)이 매우 높은 실정으로 대중교통중심의 교통체계 전환으로 도시기능을 재생하고 친환경 도시 조성을 선도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것을 목표로 신교통수단 도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구미시는 신교통수단 도입시에 승용차 이용자는 감소되고 신교통수단 이용자가 증가되어 매연에 따른 대기오염(미세먼지 등)이 크게 감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개인 차량 운행비 감소를 통한 가계 교통비 부담 경감, 도심 재생, 낙후된 산업지역의 재개발, 대규모 개발지역으로의 접근성 강화를 통해 구미시 도시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친환경적이고, 정주여건 좋은 도시를 조성함으로서 사람과 기업들이 찾아오는 도시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미시는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매력적이고 활기 있는 도시재생, 친환경 대중교통기능 강화를 통한 정주여선 개선을 위해 신교통수단에 대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신교통수단에 대한 기술적 특성, 세부적인 건설비 및 운영비를 파악하여 비용대비 기대되는 경제적, 환경적, 도시 기능적 기대효과 등을 면밀히 분석하고, 구미시의 재정여건을 고려한 재무성 분석을 통해 도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 신교통수단이란? 차량 및 운영시스템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대중교통수단으로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바이모달트램, 노면전차(무가선트램 등) 등이 있다.

 

세종시 BRT.jpg
세종시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

 

 

노면전차 (무가선 트램).jpg
대중교통 노면전차 무가선 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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