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목)

  • 맑음속초13.1℃
  • 맑음14.3℃
  • 맑음철원15.3℃
  • 맑음동두천14.5℃
  • 맑음파주13.1℃
  • 맑음대관령9.8℃
  • 맑음춘천15.8℃
  • 맑음백령도13.1℃
  • 맑음북강릉12.4℃
  • 맑음강릉14.2℃
  • 맑음동해12.3℃
  • 맑음서울15.9℃
  • 맑음인천14.1℃
  • 맑음원주16.3℃
  • 구름많음울릉도11.8℃
  • 맑음수원14.6℃
  • 맑음영월14.5℃
  • 맑음충주13.0℃
  • 맑음서산14.4℃
  • 맑음울진12.2℃
  • 맑음청주17.2℃
  • 맑음대전15.5℃
  • 맑음추풍령15.0℃
  • 맑음안동14.3℃
  • 맑음상주16.3℃
  • 맑음포항13.5℃
  • 맑음군산15.4℃
  • 맑음대구18.9℃
  • 맑음전주15.8℃
  • 맑음울산14.3℃
  • 맑음창원19.4℃
  • 맑음광주16.2℃
  • 맑음부산19.8℃
  • 맑음통영19.5℃
  • 맑음목포16.7℃
  • 맑음여수18.8℃
  • 맑음흑산도17.6℃
  • 맑음완도17.2℃
  • 맑음고창
  • 맑음순천15.4℃
  • 맑음홍성(예)14.8℃
  • 맑음15.5℃
  • 맑음제주19.4℃
  • 맑음고산16.7℃
  • 맑음성산17.2℃
  • 맑음서귀포17.4℃
  • 맑음진주15.7℃
  • 맑음강화12.9℃
  • 맑음양평15.3℃
  • 맑음이천14.9℃
  • 맑음인제11.4℃
  • 맑음홍천14.0℃
  • 맑음태백10.6℃
  • 맑음정선군10.9℃
  • 맑음제천11.5℃
  • 맑음보은15.3℃
  • 맑음천안15.1℃
  • 맑음보령14.2℃
  • 맑음부여15.0℃
  • 맑음금산14.8℃
  • 맑음14.8℃
  • 맑음부안15.2℃
  • 맑음임실14.0℃
  • 맑음정읍15.1℃
  • 맑음남원15.8℃
  • 맑음장수13.9℃
  • 맑음고창군14.8℃
  • 맑음영광군15.6℃
  • 맑음김해시19.0℃
  • 맑음순창군15.7℃
  • 맑음북창원19.3℃
  • 맑음양산시17.5℃
  • 맑음보성군16.0℃
  • 맑음강진군17.9℃
  • 맑음장흥16.3℃
  • 맑음해남16.9℃
  • 맑음고흥17.2℃
  • 맑음의령군18.9℃
  • 맑음함양군16.5℃
  • 맑음광양시17.3℃
  • 맑음진도군15.9℃
  • 맑음봉화10.3℃
  • 맑음영주11.1℃
  • 맑음문경12.8℃
  • 맑음청송군10.9℃
  • 맑음영덕9.5℃
  • 맑음의성13.7℃
  • 맑음구미17.3℃
  • 맑음영천14.9℃
  • 맑음경주시15.9℃
  • 맑음거창13.7℃
  • 맑음합천18.3℃
  • 맑음밀양17.6℃
  • 맑음산청16.9℃
  • 맑음거제19.7℃
  • 맑음남해17.7℃
  • 맑음20.4℃
기상청 제공
무분별한 구급차량 이용의 고찰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무분별한 구급차량 이용의 고찰




무분별한 구급차량 이용의 고찰

 

현재 구급차량은 응급환자나 준응급환자가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실제 응급환자나 준응급환자가 이용하는 경우는 25%도 되지 않는다고 볼수 있다. 술 먹고 신고하는 자, 속이 거북하다고 신고하는자, 이빨이 아프다고 신고하는자, 그 외 기타 응급상황이 아니지만 119에 신고하는자 등 많은 사람들이 119에 신고를 하고 구급차량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무분별하게 구급차량을 이용하게 되면 기름값 등 많은 예산이 수반되어야 한다. 뿐만아니라 현재는 구급차량 1대로 운행되던 지역에 구급이용이 많아 진다면 앞으로 1대의 구급차량과 최소 2명의 구급대원의 충원이 필요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더욱더 많은 부담이 될 것이라 본다.

또 다른 문제점은 구급차량의 배치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으나 보통 10km정도에 1대씩 배치되어있다. 그런데 단순감기환자가 신고를 하여 관내의 구급차량이 출동하였다고 보자. 그리고 관내에 심장마비와 같은 급성환자가 발생하였다고 생각하면 가장 가까운 타관내의 구급차량이 와야하는데 그만큼 멀기 때문에 출동에서 도착까지 많은 소요시간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처럼 단순감기환자 때문에 시간을 다투는 심장마비 환자가 응급처치 및 이송이 늦어지게 될것이며 그로 인해 심지어 생명까지 잃게 될수 도 있을 것이다.

원칙적으로 응급환자가 아니면 이송거절을 할 수 있으나 현장까지 출동가서 인정상 아니면 민원야기 때문에 이송 거절치 못하고 이송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단순 감기환자가 119에 신고하였다고 치자. 그래서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하였다 원칙상 38도씨이상의 고열을 동반하지 않은 단순감기는 이송거절대상이다. 하지만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원이 단순감기로 고열을 동반하지 않으면 거부할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만일 이송거절시 ‘왜 이송해주지 않느냐?’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구급대원이 나중에 민원이 생기면 책임은지지 않을 수 있으나 많은 번거러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다. 즉 비응급환자에 대한 이송거절은 무분별한 구급차량이용의 근본적 해결책은 되기 힘들것이라 본다.

근본적은 해결책은 이송거절보다는 대국민 홍보가 더 효과적이라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구급차량의 문제점을 홍보하고 계도하여 많은 사람들이 문제점을 인식하고 정말 응급환자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구급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많은 문제점이 개선 될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비응급 환자라면 구급대원이 적절히 이송거절할 수 있는 분위기형성과 대국민 홍보를 통하여 비응급 환자의 구급차량 이용을 자제할 수 있도록 계도 한다면 구급차량 운용에 더 효율적으로 이용 될 것이라 본다.

구미소방서 옥계119안전센터 지방소방교 최중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